My scene

zzonsubi.egloos.com

포토로그



말더듬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긴장과 이완 말더듬 자아치료



안녕하세요 ‘초록이슬’ 입니다. 오늘은 자아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2번째 ‘긴장과 이완’ 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말더듬 상황에 직면했을 때 대부분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 두려움은 우리 마음과 몸의 무의식적인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두려움은 우리가 스스로 제어 할 수가 없고 우리가 말을 더듬으면서 만들어진 누적된 것으로 우리의 몸과 마음이 본능적으로 스스로 반응 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스스로 감당해낼 수 없는 심각한 두려움과 공포에 직면하게 되면 모든 신체조직이 심한 긴장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되면 몸과 마음은 우리의 의식이 원하는 대로 움직여 주질 않습니다. 이것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주인공들이 매우 공포스러운 것을 보거나 마주치게 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나무처럼 굳어져 버리거나 주저 앉게 되는 상황들과 아주 유사한 상황들일 것 입니다.

우리가 말더듬 상황에 직면하여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을 때에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긴장으로 인해서 말하는데 필요한 구어 메커니즘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몸은 긴장되고 말하려는 순간에 성대는 굳어 버린 것처럼 움직여 주질 않고 숨도 제대로 내쉬지 못하는 즉 모든 몸의 조직들이 굳어 정지해 있는 느낌을 받으셨을 겁니다. 이런 심각한 긴장상태를 이제껏 수도 없이 많이 경험해 왔을 것 입니다. 이러한 두려움과 긴장을 해소 하기 위해 이제껏 수 많은 노력을 해왔었지만 실제적으로 우리가 필요할 때는 정작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이 말더듬이가 경험한 현실이었을 것입니다.

두려움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없애려고 해도 절대 없어지지 않는 성질의 것입니다. 두려움은 우리의 습관과 경험 그 자체 이며 두려움은 우리가 말을 더듬는 경험으로 만들어진 누적된 결과물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을 좀더 편하게 더듬거나 다른 방법으로 더듬는 방법들을 통해서 두려움을 관리하고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두려움은 말을 더듬지 않고 잘하려는 데서 생긴다는 것을 우리는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나온 규칙들이 공포화된 말을 쉽게 더듬기, 자신의 말더듬 인정하기, 말더듬 패턴을 변화시켜서 통제하기. 등의 규칙이 나오는 것입니다. 말더듬 바이블이란 책에서도 자신의 진짜 말하는 속도로 (쉽게 더듬기와 비슷한 방법입니다.) 말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훈련하여서 편하게 말하는 경험을 훈련으로 터득해야만 (이것이 핵심입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말 더듬을 완치할 수 있다라고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모두 일맥상통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서 두려움이란 것은 우리가 생각과 의식으로 통제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라 단지 우리의 훈련과 습관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말을 더듬어도 편하게 더듬으면서 말하는 방법 등을 말합니다) 으로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경험을 통해 통제하고 개선하고 관리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두려움을 해소하는 과정은 위에서 말한 경험 등을 통해 우리가 터득할 수 있지만 그러한 경험을 터득하는 과정들 중에 생겨 나는 긴장을 이완시키는 방법 또한 말더듬 훈련과 치료를 위해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즉 말더듬 치료를 위해서는 긴장을 감소시키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효과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만큼 즉각적으로 긴장을 이완 시킨다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말더듬이 천차만별이 듯이 긴장을 느끼는 것도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정답이다라고 는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여러 방법들을 통해서 자신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하겠지요.

책에서는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존한 긴장을 이완하는 방법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쉽지만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제가 예전에 신경정신과 약을 복용한적 있다고 말씀 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약을 먹으면 모든 긴장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릴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약을 먹었는데 물론 그런 기적은 일어나지는 않았습니다. 정작 심한 말더듬 상황에서 발생하는 두려움과 긴장 상황에서는 기적과 같은 효과는 없었습니다. 결국은 약물은 보조적인 수단이지 근본원인의 치유책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근본적인 치유책은 위에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오직 습관과 훈련입니다.

긴장이완의 방법은 심리와 신체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구분하자면 하나는 ‘심리적 이완’이고 하나는 ‘근육의 이완’입니다. 심리적 이완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복식호흡, 명상, 노래 부르기, 등등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근육의 이완은 우리가 말을 더듬을 때 발생하는 우리의 모든 구어 메커니즘에 필요한 근육들의 이완을 말합니다.
심리적 이완은 마음의 긴장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모든 방법이 해당될 것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전화 통화 시 통화도 하기 전에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인데 긴장을 이완시키기 위해 전화를 하기 전에 머리에 아름다운 장면을 그리면서 허밍으로 느리고 예쁜 멜로디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허밍을 하면서 통화버튼을 누르고 신호가 가고 전화통화가 시작될 때가지 허밍으로 노래를 부르다가 전화통화를 하곤 합니다. 제 경우에는 이 방법이 전화 통화 시 긴장이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손등을 손가락 전체로 두드리기, 발바닥의 느낌을 집중해서 느끼며 걷기, 의식적으로 호흡을 느끼며 호흡하기 등등 있습니다. 이완의 효과를 느끼기 위해서는 잠시 긴장을 느끼는 데서 멀어질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이런 행위들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외에서 명상호흡, 요가 등 심리적 이완 방법은 찾아보시면 정말 정보가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말을 더듬지 않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말을 좀더 편하게 하기 위해서 (좀 더듬어도 편하게 말할 수 있기 위해서) 이러한 방법을 찾는다 라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근육의 이완은 심리적 이완보다 중요한 실제적인 신체의 이완을 말합니다. 이것은 말이 막힐 때나 말을 더듬을 때 자신의 발성기관들이 어떠한 상태로 움직이고 있는지 관찰하여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아메리카노 의 ‘아’ 자가 막혔을 때 관찰하여 확인한 현상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눈이 동그랗게 커진다.
2. 입을 너무 작게 벌린다.
3. 혀의 뒤쪽 끝이 올라가 있어서 입 천정에 닿아 있다.
4. 혀 때문에 목구멍 전체가 막혀있다. 목구멍이 보이지 않는다.
5. 얼굴이 심하게 경직되어 있다.
등등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긴장이완의 방법을 찾아내니 아래와 같은 방법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아’ 자는 혀 뒤에서 나오는 소리임으로 혀의 긴장을 이완시켜 혀의 위치를 낮추고 입을 동그랗게 벌려서 목구멍을 크게 해야 소리가 잘나온다. 막고 있는 목구멍을 틔우기 위해서는 입과 혀의 긴장을 풀어서 낮은 음으로 혀의 뒤끝을 내려야 목구멍이 트여서 소리가 나온다 눈과 얼굴의 긴장을 풀어 자연스러운 표정으로 말이 나올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정보를 토대로 위의 조음기관들의 상태를 확인 하고 이완의 방법을 찾아 내었으면 다시 거울을 보고 말이 잘나오 수 있도록 이완훈련을 계속 반복해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이 잘나올 때의 조음기관들의 느낌과 모양 등을 머리에 도장 찍듯이 훈련으로 잘 새겨 두었다가 실제 말할 때 에도 머리에 기록된 느낌과 기억들을 잊지 말고 잘 끄집어 내어 이야기 해보는 것입니다. 즉 실전에 적용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완훈련과 <-> 실전을 계속 반복해 보는 것입니다.

글로 설명하니 복잡한 것 같지만 거울 앞에 서서 한번 해보시면 그리 어렵지도 않고 어떻게 해할 것인지 감이 오실 것입니다.

긴장 이완 의 방법으로 운동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슴을 펴고 허리를 세우고 어깨를 뒤로 펼칠 수 있는 운동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전 글에 검도로 말 더듬을 극복한 사연의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검도를 배웠었는데 큰소리로 기합을 넣고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목소리와 발성에도 자신감을 주는 운동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타격으로 호흡을 많이 멈추게 되는 운동 즉 복싱 같은 운동은 좋지 못하다는 생각입니다. 의도적으로 타격할 때 마다 호흡을 멈추게 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될 수 있으면 호흡을 유연하게 하면서 발성에 도움도 되는 운동이 긴장 이완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장이완은 우리가 말더듬 치료와 훈련을 하면서 필요한 보조수단 입니다. 긴장의 이완이 말 더듬을 근본적으로 치료해 주지는 않습니다만 훈련과 치료의 과정 중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말더듬의 근본적 치료는 여러 자아치료 규칙으로부터 나오는 훈련과 연습으로 만들어진 습관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긴장이완은 때때로 말더듬 치료의 자체로서 혹은 방법으로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긴장이완의 절차는 영구적으로 많은 가치가 있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그렇지만 그것들은 치료적 과정의 일부분으로서 포함될 수 있다." –Gregory-

덧글

  • prince 2018/11/07 22:40 # 삭제 답글

    선생님 글은 잘 보았습니다 선생님의 냉철한 분석에 경의를 표합니다 혹시 이글을 작성하고 계시는 선생님은 말더듬을 완치하거나 극복하셨는지요?? 저는 아직도 노력 중인데 완치의 길이 쉽게 보이지 않아 이렇게 글 남깁니다
  • 초록이슬 2018/11/08 08:15 # 답글

    안녕하세요 저도 극복과 치료의 과정중에 있습니다. 그 과정중에 느낀것들을 글로 적어 공유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