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cene

zzonsubi.egloos.com

포토로그



말더듬 자아치료 규칙5 : 회피, 연기, 대치 행동을 제거해라 말더듬 자아치료


말더듬 자아 치료 규칙 5 : 회피, 연기, 대치 행동을 제거해라

안녕하세요 ‘초록 이슬’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말씀드린 대로 규칙 5부터는 제가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말더듬 자아 치료 규칙 5는 회피, 연기, 대치 행동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말더듬을 의도적으로 숨기기 위해 했던 모든 습관을 즉시 멈추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말 더듬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회피 없이 말하는 방법을 훈련하고 발달시켜야 합니다..

우리가 말 더듬을 모면하려는 순간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자신의 말 더듬을 숨기기 위해서 또 정상적으로 말을 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수많은 단어의 대치와 또는 말더듬 상황의 회피나 그 상황을 당장 모면하기 위해서 연기를 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예전에 제가 ‘아메리카노’란 단어로 커피를 주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원두커피’란 단어로 매번 커피를 주문했던 상황들과 이와 유사한 모든 상황들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들은 결론적으로 말더듬 치료와 극복에 더 큰 문제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말을 더듬게 되는 상황은 말 더듬을 모면하기 위해서 상황을 미루거나 회피하려고 애쓰는 가운데 더 깊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자신의 말 더듬을 인정하지 않는 부분과 깊게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회피의 행동은 일시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즉 당장의 말 더듬을 숨기거나 당장의 필요한 유창성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내가 진짜 말하고 싶은 말이나 단어는 사용하지 못한 채 더 높은 말더듬의 벽을 쌓아 버리는 상황이 되어 나중에는 정말 말하기 힘든 상태가 될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실제적으로 불안을 더 높이면서 장기적으로는 말더듬 치료에 더 많은 어려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회피는 어느 정도 불안을 감소시킨다 그렇지만 유사한 상황이 나타났을 때 이전에 강화했던 것보다 더 강하게 회피를 해야 한다 그러나 결국에는 회피할 때가 없다 더 강하게 투쟁을 해야 한다 그래서 몇 차례 반복함으로써 하나의 행동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 Van Riper-

이러한 행동은 효과가 떨어지면 또다시 말더듬으로 나타나기 시작하고 계속적으로 회피를 하는 동안 결국 말 더듬은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말더듬의 회피가 말 더듬을 발생시키고 또 회피하게 되고 또 말더듬이 심화하게 되고 그러면 말더듬의 공포감이 더 커지게 되고 이렇게 말더듬 증상이 더 심해지고 말더듬 정도가 깊어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런 모든 과정을 통해 말더듬이 더 악화되었을 것입니다.

그럼 회피 연기 대치는 어떻게 나타날까요? 사람마다 회피의 기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자신만의 교묘한 수단으로 상황을 모면하기, 사회적 접촉이나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기, 상황을 차단시키기, 전화통화 대신에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하기, 글 쓰면서 말하기, 멜로디를 넣어서 말하기, 불필요한 말 덧붙여서 말하기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 연기를 하는 경우는 목청 가다듬기, 입 다시기, 헛기침하기, 휘파람 소리 내기, 불필요한 말로 시작하는 것, “다시 말해서..” “내가 생각하기로는..” 등등 또 “어” “음” “글쎄”등으로 말을 시작하기 등이 있습니다. 또 대치 기제는 막힐 것 같거나 두려운 단어나 문장을 다른 단어나 문장으로 돌려서 말하는 것이 있겠습니다. 연기와 대치는 회피 사용의 변형된 형태들입니다.

이 모든 것은 말을 더듬지 않으려고 시도한 결과물입니다. 그러나 말더듬을 숨기거나 회피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태도와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앞으로 말 더듬을 치료하면서 만나게 될 어려움의 양은 너무나 달라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는 자진하여 단어와 상황을 회피하는 마지막 흔적까지 제거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 Seehan-

그럼 회피를 어떻게 대처해 나갈까요?

우리가 이 다섯 번째 규칙을 따르고 당장 회피의 행동을 제거하는 것은 너무나 힘든 과제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 글을 읽는 것처럼 내 몸도 그렇게 따라주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많은 말더듬 치료 권위자들은 회피하지 않는 태도는 어떤 다른 치료 절차보다도 더 위안을 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까지 해왔던 모든 회피의 기술들은 당장 끊어내야 합니다.

이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첫 번째 할 일은 나의 회피 기술이 언제 어떻게 어떠한 방법으로 사용하는가를 알아내야 하고 또 그것을 끊어내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제가 아메리카노 대신에 원두커피라는 단어를 대치하였을 때 1) 어떤 상황이 일어났었는지 2) 나의 심리는 어떠했는지 3) 어떤 행동이 회피하는데 영향을 받았는지 4) 어떤 단어로 어떻게 대치하였는지 등의 정보를 모으는 것입니다. 핸드폰 앱의 메모 앱으로 기록하시는 것도 좋고 메모가 힘들면 녹음기를 가지고 다니시면서 상황 상황마다 바로바로 녹음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일매일 모든 자료를 통해 이런 회피의 행동을 교정하는 계획을 세우고 하나하나씩 교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제가 아메리카노를 원두커피란 단어로 대치하고 상황을 회피하였을 때 제가 어느 순간부터 매일매일 맥도날드에 들려서 아메리카노로 커피를 주문하던 훈련을 하던 것처럼 자신이 알기에 바람직하지 않는 회피 습관 중에 하나를 택하여서 가능하면 체계적인 방법으로 회피의 습관을 없애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자신을 관찰할 시간을 가지고 데이터를 수집해서 교정 훈련을 시작하시고 회피의 교정 과정 중에 성취뿐만 아니라 실패까지도 기록하고 변화를 기록하시면서 교정을 계속 수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대치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한가지 접근 방법은 고의적으로 말 더듬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부딪치지 않으면 깨트릴 수 없듯이 우리는 반드시 회피나 대치 없이 말해야 될 것을 말해야 하고 만약 말을 더듬더라도 그래도 계속 이 교정 훈련을 진행해야 합니다 말하려는 단어를 정확히 적어보고 그런 다음 대치나 수정 없이 그것들을 정확하게 말해보아야 합니다.

“나에게 가장 용기를 잃게 하는 것은 잘 아는 동음어의 대치를 가지고 어렵고 무서운 단어를 더 이상 둘러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이다 – Wedberg-

이 과정들이 처음부터 잘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말 컨디션이 좋아졌다가 안 좋아졌다가 하듯이 내가 대치나 회피를 하지 않으려고 해도 마음대로 잘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스스로 두려움을 느끼는 회피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 상황에 정면으로 뛰어들어야 합니다. 말을 안 더듬으려고 하지 마시고 속된 말로 자신이 느끼기에 더듬고 병신같이 말하더라도 어떤한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서라고 꼭 말하고 싶은 단어를 말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정말 힘들 것입니다. 매일매일 실패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성공은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차츰 실패하는 횟수는 점점 줄어들고 성공하는 횟수는 늘어나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래야만 그 두려움에서 차츰 벗어나서 회피나 대치의 단어를 극복하고 교정할 수가 있습니다. 이 교정의 기간은 그리 길이 않을 것입니다…. 이것을 경험으로 반드시 터득해야 합니다~!

당신의 회피를 감소시키는 한가지 방법은 특히 공포화된 상황에서 말을 더 많이 하는 것이다 -Murray-

우리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말하고 싶은 단어의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벌써부터 다르게 말하는 방법을 항상 자동적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전화통화를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화벨 소리에 벌써 마음이 철렁 내려앉아 나의 말더듬 회피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회피의 계획을 세우기 시작하고 습관적으로 지금까지 회피의 말과 행동을 하면서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우리의 공포의 벽에 벽돌을 매일매일 쌓아가듯이 그렇게 우리는 공포의 바벨탑을 나도 모르게 내 앞에 높이 쌓아오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이 곤란을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까 골몰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생각을 완전히 뿌리뽑고 바꿔야 합니다. '이제는 어떻게 곤란을 회피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을까' 하는 방법에 모든 것을 고민하고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매일매일 성공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몇번의 실패를 통해서 끝내 성공과 성취를 맛보고 이 회피의 습관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꼭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저의 경험담입니다.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참고문헌] 말더듬이를 위한 자아치료 교육 / 대구대학교 출판부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