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cene

zzonsubi.egloos.com

포토로그



스트레스 화병으로 인한 질병 - 상부열로 인한 안구건조증 말더듬 신체의 치유


안녕하세요 '초록이슬' 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로 인한 상부열 (심장과 가슴으로 부터 열이 올라오는 증상)과 관련된 여러가지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은 모두 저의 말더듬 스트레스와 관련된 것입니다. 하지만 꼭 말더듬이 아니어도 여러가지 생활 스트레스와 관련된 신체 증상이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아 제가 겪은 경험과 방법을 토대로 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저는 오랜 말더듬 으로 인한 직장 스트레스로 생긴 약간의 지병이 있습니다. 이것이 심장에서 얼굴로 열이 올라오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이 상부로 열이 올라오는 것은 신체에는 아주 안좋은 증상입니다 열은 아래위로 순환이 잘되어야 하는데 열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고 가슴 및 상부로 몰려서 열로 인해 여러가지 질병을 만들게 됩니다.


궐음병(厥陰病)의 상열하한증(上熱下寒證). 같은 시간에 상반신에는 열증(熱證) 증상이 나타나고 하반신에는 한증(寒證) 증상이 나타나는 병증을 말한다. - 한의학대사전-


그 질병들중 저에게 발생한 증상은 상부열로 인한 얼굴 및 두피의 지루성피부염, 여드름, 안구건조증, 눈의 충혈현상, 고막의 통증, 이명증, 구강건조증, 탈모증상, 등 여러가지 열과 염증으로 인한 증상이였습니다. 위의 증상들은 모두 제가 겪었던 증상들입니다. 특히 안구건조증, 지루성피부염, 여드름, 탈모는 저를 정말 힘들게 하였던 증상입니다.


오늘은 상부열로 인한 증상 중에 저를 힘들게 했던 '안구건조증'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의 안구건조증은 열이 상부로 몰리면서 눈에 열리 몰리게 되어 안구가 마르게 되는 증상이 였습니다. 눈의 눈물이 마르게 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심해지면 눈이 스스로 안구를 보호하기위해서 눈에 심각한 통증과 함께 눈물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는 증상이였습니다.


"가끔 환자들이 자신은 눈이 아프고 눈물이 나서 죽겠는데 눈이 건조해서 그렇다고 하면 건조한데 왜 눈물이 많이 나냐고 반문합니다. 그런데 안구건조증이 있으신 분들은 기본적인 눈물이 부족해 눈이 자주 자극을 받게 되어 반사적인 눈물이 나오게 되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는 기초눈물량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그런데 안구건조증 환자의 경우 기본적인 눈물이 부족하여 눈이 자주 자극을 받게 되기 때문에 반사적인 눈물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안구건조증 [dry eye syndrome]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 


특히 제경우는 오랜시간 업무와 말더듬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또 오랜시간 앉아서 모니터를 보고 있거나 특히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면 가슴및 얼굴로 열이 올라오고 또 눈이 충혈되면서 어느순간 통증과 함께 눈물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는데 어느때는 눈물이 너무 나와서 운전을 할수 없을 정도여서 차를 세워놓고 한참을 있다가 다시 운전을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때 눈두덩이에 살짝 손을 가져다 데어보면 눈에 열이 심하게 나는 것을 확인할수가 있는데 이때 임시조치로 흐르는 차가운 물로 눈을 시원하게 씻어주든지 해서 온도를 내려주고 눈을 감고 잠시동안 쉬게 하면 통증과 눈물이 호전이 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오랜기간 이런 증상이 생기게 되면 안과에 방문하셔서 원인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저도 안과에 가기전에는 눈이 그냥 충혈이 되어서 그런가 보다 생각했는데 이렇게 눈물이 많이 나오는데 '안구건조증'이란 생각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안구의 혈관상태와 안압과 혈압과의 관계도 같이 진찰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또 간기능 검사도 하셔서 간의 상태와 눈의 상태도 같이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간이 상태가 저하되면 상체에 열이나고 눈도 영향을 받습니다. 저는 간기능 상태도 안좋은 편이였고 혈압도 높은편이라 안구의 혈관상태가 조금 좁아진 상태였습니다. 또한 상체에 열이 많은 편이라 눈이 많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저는 먹는 약과 인공눈물을 처방받았는데 상태가 호전되면서 지금은 약은 안먹고 인공눈물은 정말 가끔씩 눈에 넣어주고 잇습니다.

지금은 연속적으로 앉아있는 시간을 1시간을 넘기지 않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1시간에 5분정도는 하부 스트레칭을 해주어서 상부의 열이 하부로 잘 내려갈수 있도록 해주고 눈운동도 매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안구건조증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드물게 이차적으로 각막 손상 등도 초래할 수 있으며 대부분 만성적이지만 심각한 질환은 아닙니다. 안구건조증은 만성화되면서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몇 번의 치료로는 완치가 되지 않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그러나 건조증 때문에 실명하거나 눈이 망가질 염려는 없습니다. 안구건조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먼저 마음을 편안하게 갖는 것입니다.왜냐하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불편감은 많을 수 있지만, 다행히도 이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입니다. 물론 심한 안구건조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눈 표면의 만성적인 염증과 감염으로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안구건조증 [dry eye syndrome]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저 처럼 눈에 갑자기 통증이 생기거나 눈물이 갑자기 많이 나거나 하시면 꼭 안과에 가시어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으신분들은 꼭 피검사를 하시어 간기능 지수도 확인하시어 안과와 협진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 모든원인이 스트레스와 관련된 것이고 그로 인한 제몸이 상열하한 상태로 부터 기인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글에는 심장열과 상부열에 관련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