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cene

zzonsubi.egloos.com

포토로그



말더듬 통제에 관하여 - 옥정달 교수 말더듬 자아치료


말더듬 통제에 관하여

앞서 다섯 편의 글에서 말더듬이 전반적 사항과 천천히 말하기에 대하여 이야기 해놓았습니다. 먼저 글에서도 말했듯이 말 더듬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올린 글을 모두 읽으셔야만 다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또 앞으로 계속 올리게 될 내용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나는 말 더듬을 하나의 문제로 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중학교, 고등학교때 배운 수학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한 문제의 수학을 풀기 위해서는 집합에 서부터 방정식, 부정식, 로그, 도형, 확률등을 종합적으로 알아야 수능에 나오는 수학문제를 풀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처럼 말더듬도 종합적인 것들이 얽히고 얽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정의를 내리기도 매우 힘듭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거의 대부분 의 말더듬이들은 수학에 있어 세부적인 집합부터 시작하지 않고 곧바로 수능시험문제 를 풀려고 하니 어떻게 그 문제들이 풀리겠습니까?

이 정도로 이야기 하면 제가 위에서 말한 저의 올린 글 모두를 읽으셔야 되는 이유를 알겠지요. 제가 이렇게 주장하는 이유는 또하나 있습니다. 저의 앞글을 읽지 않고 차후로 나오는 글만을 읽으신다면 오해할 가능성이 없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말더듬 치료의 최종단계인 규칙8의 막힘교정에서 막힘후교정, 막힘중교정, 막힘전 교정이 있는데 누구나가 막힘전 교정에 유혹당하기 쉽습니다. 그것은 막힘전 교정이 라면 얼른 보기에는 말더듬을 숨기고 통제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을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사실 막힘전교정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지금부터 설명하려 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설교정소등에서 말더듬 교정하려고 할 때 말더듬 제거에 역점을 둡니다. 어떻게 하면 말더듬을 제거할 수 있을까에 모든 노력을 하지요. 그러다 보니 재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고 여러분들도 경험했겠지만 치료후 얼마지나지 않아 다시 과거처럼 혹은 과거보다 더 심하게 더듬거리게 되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즉 말더듬은 외과적인 수술이 아닙니다. 쉬운말로 이야기 한다면 제2의 천성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성인 말더듬이라면 적어도 10년 이상은 말더듬과 함께 생활해 왔기에 그 사람을 지배하고 있는 모든 사고까지도 말더듬이 지배를 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말더듬은 우리에게 있어 몇퍼센트나 차지할까요?

자 시작해볼까요? 우리에게는 눈, 입, 팔, 다리, 머리등등 의 신체부위가 있고, 생각, 말하는 능력등이 있습니다. 이 모두를 100%로 생각했을 때, 말더듬은 몇펴센트를 차지할까요? 어떤 사람은 100%라고 말합니다. 그 사람에게 당신의 눈을 제거하는 대신 말더듬을 제거해준다고 한다면 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었을 때 거의 대부분 아니 모든 사람들이 그렇지 않겠다고 할 겁니다.

자 그렇다면 눈은 우리 신체중에서 몇퍼 센트입니까? 많아야10%로 볼 수 있지요. 왜냐하면 다리, 팔, 손가락, 발가락, 입, 등 이 있기에 이것들에게 같은 퍼센트를 매긴다면 눈에는 고작해야 10%는 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말하는 것을 10%둔다고 해도 많았지만 많았지 적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말더듬은 어떻까요.
아무리 심한 말더듬이들도 말할 때마다 더듬지는 않습니다. 다시말하면 말더듬은 10%가 될 수 없겠지요. 최고로 생각했을 때5%까지 줄수가 있는데 이것도 너무 후한 점수를 준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말더듬이라는 것은 자신의 모든 것이 아니라 신체의 일부분과 같은 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또 우리가 살아가면서 무수한 문제들 속에 살아갑니다. 결혼문제, 직장문제등등 많은 문제속에 살아가는데, 이 말더듬도 이들 문제와 같이 자신에게 주어진 하나의 문제이지 운명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말더듬을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처럼 생각해서 살아가는 사람과 그와 비슷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분명히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요.

이러한 사고에서 말더듬의 변화가 시작됩니다. 다시 말하면 말더듬을 신체의 일부분 혹은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 치료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말더듬의 원인이 무엇일까? 왜 하필 내게 이런 운명이 떨어졌을까?등등의 문제를 생각하지 마세요. 말더듬 원인을 찾으려고 해봤자 쉽게 찾을 수도 없을 것이고 물론 찾는다면 말더듬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자가 될 수 있겠지만, 그것은 너무도 무모한 짓입니다. 운명을 탓하는 시간에 내가 이 말더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할 수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세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면 말더듬 치료의 최종목표는 물론 말더듬의 제거이지만, 현실적인 치료목표는 자신의 말더듬 통제입니다. 즉 치료실에서 혹은 혼자 연습하면서 터득해야할 것은 말더듬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말더듬 제거로 착각해서 어느정도 효과가 나면 연습등을 게을리하다가 다시 말을 더듬게 되는 데 이는 사실상 재발이 아니라 그럴 수밖에 없는 거죠.

그래서 저는 재발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아예하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학령기 아동의 경우 공식적인 치료기간이 4개월이 소요되는데, 첫1개월은 주4회, 2개월 째는 주3회, 3개월째는 주2회, 마지막 4개월째는 주1회로 치료를 마감해주는데, 여기서 치료시수를 단축해가는 것은 주4회에서 주3회의 경우 적어도 한달 정도 치료받으 면 두번째 달에는 주3회해도 능히 혼자서 일주일 동안 말더듬을 통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또 공식적인 치료를 끝내주는 싯점은 이정도면 혼자서도 매일 집에서 10분정도 연습만 해준다면 능히 자신의 말더듬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 문에 치료를 종료해줍니다. 공식적인 치료가 끝난후 약1년간은 매일 꾸준히 연습하기 를 권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통제능력을 얻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근한 예 를 들겠습니다. 우리가 자동차를 운전학원에서 처음배울 때 고개를 차밖으로 내어 선을 보면서 핸들조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렇다고 그 사람이 영원히 차를 몰 때 차 밖으로 고개를 내어 운전을 합니까? 운전면허취득후 몇년지나면 거의 감각적으로 운전하지 이때는 왼쪽깜빡이를 넣고, 이때는 이렇게 하고 등을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말도 이것과 똑같습니다. 지금 말더듬을 통제한다고 해서 영원히 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매일 연습한다고 해서 한평생 말 연습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점을 잘 이해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통제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말더듬 치료기법모두가 포함됩니다. 다시말하면 첫음연장기법, 천천히 말하기, 호흡에 맞추어 말하기등등 일반적으로 치료실에서 말더듬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통제로 보시면 됩니다. 또 통제란 말속에는 중요한 의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A라는 말더듬이는 그 말더듬이만의 독특한 말더듬 형태가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어떤 사람은 그 사람만의 독특한 말의 습관이 있다는 것이지요. 거의 대부분 말더듬이는 자신만의 말더듬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습관은 상황이나 말에 관계없이 말더듬이 일어날 때는 일정하게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지난 글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이 일정한 그사람의 말더듬 패턴을 깨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통제란 바로 그 사람의 말더듬 패턴 혹은 말의 패턴에 변화를 가해주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말더듬 치료시 어느방법을 써도 그 방법의 기본원리 왜 이방법을 써야 하는가를 알고 난후 사용하면 어느방법들도 모두 자신에게 도움이 됩니다. 즉 통제한다는 생각에서 평소와 다른 형태로 말하면 바로 통제기법이 성공했는 것입니다. 여기서 유의해야할 것은 말더듬을 통제한다고 해서 완벽한 음을 내려고 해서는 곤란합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너무도 완벽하게 말을 잘하려고 원했기에 지금의 이지경에 빠지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통제한다는 생각을 가지면 더듬어도 좋으니까 다른 형태로 더듬어보자는 생각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문장을 잘 이해 못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위문장에서 말더듬의 인정이 나오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말더듬을 공개적으로 하려는 첫 시도가 나오는 것이지 요. 또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것은 앞으로는 자신의 말더듬이라고 부르지 마세요. 거의 대부분의 말더듬이들은 말을 더듬을 때 남보다 더 긴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후두의 긴장을 말하는데 후두의 긴장이란 우리가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일시적으로 호흡의 흐름을 차단하는 부위가 바로 후두입니다. 이 후두의 과긴장이 말더듬을 더욱 촉발시키게 되는 것이지요. 즉 여러분이 말더듬을 예측했을 때 목부위에서 답답해옴을 느낄 것입니다. 혹은 무엇인가 올라오는 느낌 또는 목아래서 잡아당기는 느낌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이것이 후두의 긴장입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자신을 나는 남들 보다 약간더 긴장하는 경향이 있어라고 생각하면서 일차적으로 친한 친구나 친한 가족중(정상인) 한사람에게 "너는 말을 할 때 목부위에 긴장되는 경우가 없었니"라고 물오보세요. 그런다음 나는 말을 할 때 항상 목부위가 긴장되는 말하기가 굉장히 힘들어, 힘들때는 이렇게 말해라고 하면서 말더듬을 흉내내어 봅니다. 여기까지만 실행 하시면 상당히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말더듬을 공개적으로 인정 하는 것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등에서 나는 말더듬이다라고 구호를 외치는 것이 자 신의 말더듬을 공개적으로 내보이는 것이 아니고 나는 남보다 말할 때 조금긴장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남에게 이야기할 때 긴장된다면 말하기전에 "지금 목부위가 긴장되는 것 같아 말이 잘 안나오는데 이상하게 말해도 이해해줘"라는 이한마디가 여러분을 말더듬으로부터 해방되게하는 바로 그 싯점입니다.

물론 이렇게 하기가 굉장히 힘든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압니다. 그래서 말더듬을 치료하시려면 유능한 치료자를 찾지마시고 진정으로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서 그에게 도움을 구하십시요. 그에게 말할 때 긴장하면 긴장된다라고 말하세요. 그것이 바로 연습입니다. 또 말더듬이들끼리 모임에서 연습해야할 것은 말더듬 원인이 무엇일까에 열을 올리지 마시고 자신에게 맞는 통제기법(첫음연장, 음을 길게해서 말하기, 반복해서 말하기, 뜸을 드리고 말하기등등)을 다른 말더듬이들에게 사용하고 서로 그때는 이렇게 통제해봐 하면서 서로를 격려해주고 잘못된부분을 지적해주고 그러한 가운데 진정한 연습의 의미가 있으며, 말더듬으로부터 탈출하는 지름길임을 강조 하고 싶습니다.

물론 위글을 읽고 이해하시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한번읽고 이해한다면 치료사를 찾을 필요가 없지요. 제가 앞서 예를들었듯이 말더듬의 문제해결은 수학문제푸는 것과 같습니다. 수학시간에 열심히 선생님이 문제푸는 것을 보고 집에와서 막상 연습문제를 풀려고 하면 잘 안풀릴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놈의 수학선생 엉터리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다음 수업시간에 가서 선생님에게 여쭈어보면 새삼모르는 부분을 이해하게 되어 풀 수가 있지요. 이러한 가운데 수학실력이 쌓이게 되지요. 이것처럼 저의 치료방법이 바로 이것입니다.

획기적인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그것을 찾으려고 애쓰지 마세요. 수학에도 비법이 있습니다만 그 방법은 조금만 응용해 버리면 다른 수학문제는 풀지 못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석대로 배우는 것이지 요. 이처럼 말더듬에도 비법은 없습니다. 현혹되지 마세요. 몇칠내 완치등을 믿지 마세요. 여러분들이 치료실에서 배울 것은 통제 능력을 배우는 것이지 말더듬 완치는 배우지 못합니다. 말더듬 완치는 결국 각자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치료를 받으면서 확실한 통제능력만 익힌다면 완치는 반드시 됩니다. 

치료사는 등산의 안내자이지 그 사람을 산꼭대기까지 엎고 갈 수는 없습니다. 유능한 치료사는 정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등산코스를 알고 있는 안내자이지 그 사람을 정상까지 끌고 갈 수는 없습니다. 이점을 깊히 숙지하시고 연습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원고없이 머리속에 생각나는데로 워드치다보니 문장의 서술방식이 안맞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점 양해바라면서 아직 다른 이야기는 많지만 다음기회를 약속합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말더듬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반드시 완치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말더듬이란 과거의 일이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말더듬이란 내가 하는 것이지 다른 어떤 것에 의해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금전까지 말을 더듬었어도 바로 지금부터 통제하면 됩니다. 말이란 팔과 다리처럼 나의 의지에 의해 통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다음에 뵙때까지 안녕!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