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cene

zzonsubi.egloos.com

포토로그



말더듬 치료를 위한 앱의활용 - 메트로놈 말더듬 치료와 훈련

제가 사무실에서 일을 하다보면 마음이 많이 급해지거나 긴장이 되면 말이 갑자기 빨라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특히 전화통화를 하기 전에는 마음이 급해지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러한 현상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메트로놈이란 것을 가끔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메트로놈을 사용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효과는 다를수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한번 활용해 보시면 좋을거 같아서 제방법을 소개드립니다.

먼저 메트로놈을 설명드리면  "메트로놈은 박자기"  입니다.

악기를 연주할때 연주자들이 제대로된 박자와 속도로 연주하는 것을 도와 주는 보조 장치이지요

악기를 연주할때는 연주자는 정확한 템포로 연주를 해야되는데 연주를 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연주속도가 빨라졌다가 느려졌다가 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잡아주고 안정적인 속도로 연주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장치가 이 메트로놈 입니다.

우리의 말속도를 악기의 속도라고 생각하고 천천히 안정적으로 말하기 위해 이 메트로놈을 말더듬에 활용해 보자는 것이지요


활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셔서 '메트로놈'이라고 검색하셔서 핸드폰에 하나 설치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Soundcorset' 이라는 앱을 사용 합니다 이 메트로놈은 다른 앱들과는 달리 소리뿐만 아니라 진동으로 박자를 알려주어서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위에 보이는 앱을 다운받아 설치 하시고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의 화면을 보시면 숫자가 (GRAVE) 가 나오는 화면이 있는데 이것이 템포입니다.
+,- 탭을 누르셔서 자기에게 맞는 속도로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화통화를 하기전에 마음이 급해지거나 말이 빨라지려고 한다는 느낌이 올때 이 앱으로 30~35 정도로 박자를 맞추어 놓고 먼저 말을 천천히 해봅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진정이 된다고 생각할때 전화통화를 처음 시작할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긴장하면 말이 갑자기 튀어나오거나 막히기 때문에 이 메트로놈을 이용해서 박자를 알려줄때 처음에 느리고 안정적인 속도로 말을 맞추는 연습을 하고 통화를 할때도 진동으로 활용을 해보시면 아마도 도움이 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또 단어나 음절 문장을 가지고 발성연습을 할때도 활용해 보세요 안정적이고 정확한 연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