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cene

zzonsubi.egloos.com

포토로그



말더듬이를 위한 자아치료 교육에 관하여 - 옥정달 교수 말더듬 자아치료

"아래글은 예전에 대구대학교 옥정달 교수님의 글을 게시한 것입니다


말더듬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게시한 글이니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박사과정에 다니는 옥정달입니다. 저의 전공은 말더듬이고, 저 역시 과거에 말더듬이 심했습니다.지금도 가끔씩 더듬고요, 그렇지만 그다지 신경쓰이지는 않아요. 현재 저는 대학강단에서 시간강사로 일하고 있고,
재활원에서 말더듬 치료도 하고 있습니다. 말더듬에 관한 자료들이 우리말더듬이들이 접하기에는 너무나 힘이 들어서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뜻에서 몇자를 올립니다.

말더듬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말더듬이 완치되는 순간은 자신의 말더듬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과 토의할 수 있는 그 순간입니다. 예를들어, 누군가에게 말을 하려고 하다가 막히거나 말이 안나오면, "저는 긴장하면 말을 잘못하거든요, 이해해주세요" 이정도만 말할 수 있다면 그는 더 이상의 말더듬이가 아닙니다.

말더듬이 일어날 때 그 극도의 긴장순간에서 아무리 긴장을 풀려고 노력해도 허사입니다. 어떤 치료기법을 익혀다 손치더라도 실제상황에서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은 여러분들도 잘 경험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말더듬 분야의 학문적인 체계를 세우시고, 말더듬 치료분야의 바이블로서 자리메김하고 있는 VAN RIPER는 30세까지 말을 더듬다가 어느날 순간 더 이상 자신이 말더듬이란 사실을 숨기려고 하는 것으로부터 밖으로 들어내려고 하는 그 순간부터 말더듬에서 완전히 해방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치료기법도 이 이상의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너무나 말더듬이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기 싶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여러 치료기법들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말더듬 치료기법들은 어떻게 하면 쉽게 말을 꺼내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지요. 쉽게 말을 꺼낸다는 것은 말을 더듬어도 좋지만, 다만 힘안들이고 쉽게 말을 할 수만 있다면 괜찮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경헝해보세요. 고의적으로 더듬어서 말을 하려고 해보세요. 특히 말하기 편안 사람한테 양해를 구하고 고의적으로 더듬거리면서 말해보세요. 그렇게 쉽게 더듬거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말을 더듬을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말은 유창하게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나온 방법이 바로 말더듬을 인정하고 공개적으로 더듬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말더듬을 숨기는데만 급급해 왔고, 어떻게 하면 완벽하게 말을 잘 할 수 있을까에 모든 노력을 기울려 왔습니다. 그렇게 한 결과가 무엇입니까? 말더듬만 더욱 악화되었지 않습니까? 말더듬이들은 말더듬의 원인을 찾으려고 무척 애를 쓰는 것 같습니다. 말더듬들 끼리 모이면 토의하는 내용이 왜 더듬을까?하고 심각하게 토의를 하지만 결론은 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말더듬이들과 함께 있으면, 왜 라는 대신에 어떻게 말을 더듬을까? 내가 말을 더듬고 있을때 나는 입을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 즉 입을 신체의 일부분으로 생각해서 그런 의문을 가지고 서로 토의한다 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말더듬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매일의 연습입니다. 매일10분정도 책읽기나 독백하기등을 꾸준히 하신다면 틀림없이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녹음기가 있다면 더 좋고요. 녹음기를 가지고 자신이 말하는 것이나 읽는 것을 녹음해서 다시 들어 봄으로써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때는 두세문장을 두고 열번 반복해서 읽되, 첫번째 보다는 두번째가 속도를 더 느리게 읽어야 하고, 계속해서 속도를 느리게 해서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매번마다 녹음기로 녹음해서 들어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말더듬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제가 위에서 이야기 한 것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점을 염두해두시고 연습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말더듬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서 어느 치료기법을 적용해도 일시적인 효과는 있다는 사실입니다. 또 치료받은 사람의 90%이상이 재발한다는 점입니다. 최소한 1-2년 꾸준히 연습하신다면 분명 아름다운 세상을 보게 될 것입니다.

저는 다만 말더듬이인 한 사람으로서 다른 말더듬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 입니다. 이번 글은 아무쪼록 많은 말더듬들이 보았으면 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